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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1단계 구간( 궤도분야) 실시설계

제 1 절  사업의 개요         
  1.1  사업내용         
  1.2  사업의 목적         
  1.3  사업기간        
  1.4  위치도         
  1.5  사업의 규모         
  1.6  사업 추진 현황         
        1.6.1  추진실적         
        1.6.2  향후계획         
  1.7  궤도시설 개요         
        1.7.1  공구경계 현황         
        1.7.2  곡선현황         
        1.7.3  구배현황         
        1.7.4  궤도부설 현황         
        1.7.5  차량기지         
        1.7.6  분기기 설치 개요         
  1.8  궤도설계 흐름도     

제 2 절  설계기준              
  2.1  목적         
  2.2  적용범위         
  2.3  관련기준 및 규칙         
  2.4  과업지시사항         
        2.4.1  특별사항         
        2.4.2  공통사항         
        2.4.3  세부사항         
  2.5  설계기준         
        2.5.1  궤도구조           
        2.5.2  궤도재료           
        2.5.3  부대시설     

제 3 절  선형 및 배선설계              
  3.1  평면 선형         
        3.1.1  일반사항         
        3.1.2  선형계산         
  3.2  종단 선형         
        3.2.1  일반사항         
        3.2.2  기울기현황         
  3.3  선형경합 검토         
        3.3.1  개요         
        3.3.2  선형 경합 조건         
        3.3.3  선형경합 검토 결과         
        3.3.4  선형경합검토         
  3.4  배선계획         
        3.4.1  운영 및 운전계획         
        3.4.2  배선 검토         
  3.5  캔트         
        3.5.1  일반사항         
        3.5.2  적용캔트 설정식         
        3.5.3  캔트의 이론         
        3.5.4  캔트 적용         
        3.5.5  적용캔트 산정         
  3.6  슬랙         
        3.6.1  슬랙의 필요성         
        3.6.2  슬랙의 산식         
        3.6.3  각 국의 슬랙량         
        3.6.4  슬랙축소의 효과         
        3.6.5  슬랙량 검토    
     
제 4 절  본선 궤도구조 설계              
  4.1  개요         
        4.1.1  일반사항         
        4.1.2  설계 기본방향         
        4.1.3  중점 검토사항         
        4.1.4  궤도구조의 계통         
  4.2  자갈도상 궤도구조         
        4.2.1  일반사항         
        4.2.2  자갈도상의 특성         
        4.2.3  구조개요         
  4.3  콘크리트도상 궤도구조검토         
        4.3.1  검토개요         
        4.3.2  STEDEF 궤도 (프랑스)         
        4.3.3  L.V.T 궤도(미국)         
        4.3.4  Rheda ERS 궤도(독일)         
        4.3.5  DELKOR(Alt-Ⅱ) 궤도 (호주)         
        4.3.6  System 336 궤도(독일)         
        4.3.7  Pandrol Vangurd 궤도 (영국)         
        4.3.8  Floating Slab         
  4.4  궤도구조의 비교분석         
        4.4.1  역학적인 특성         
        4.4.2  경제성         
        4.4.3  시공성         
        4.4.4  유지보수성         
        4.4.5  궤도도상 단면검토         
  4.5  궤도구조의 선정         
        4.5.1  목적         
        4.5.2  궤도구조 선정시 고려사항         
        4.5.3  9호선 궤도구조 선정         
  4.6  궤도구조의 안정성         
        4.6.1  곡선부 주행 안정성 검토         
        4.6.2  체결구 횡압 검토         
        4.6.3  적용 궤도구조의 계산         
  4.7  노반변화구간 궤도구조 설계         
        4.7.1  개 요         
        4.7.2  강성변화구간의 일반적인 현상         
        4.7.3  접속부 유형별 특성         
        4.7.4  접속부 보강대책         
  4.8  분기기구간 궤도구조 설계         
        4.8.1  개요         
        4.8.2  분기구간 궤도구조         
        4.8.3  분기기 위치 현황         
        4.8.4  분기구간 궤도구조 비교분석         
  4.9  레일장대화         
        4.9.1  레일 장대화의 필요성         
        4.9.2  장대레일의 이론         
        4.9.3  지하 콘크리트 도상구간 축력 검토         
        4.9.4  분기기 구간의 장대화 검토         
        4.9.5  장대화 적용         
        4.9.6  장대화를 위한 레일의 용접         
  4.10  부대시설         
        4.10.1  레일 도유기         
        4.10.2  선로제표         
        4.10.3  차막이         

제 5 절  본선 궤도 재료 설계              
  5.1  레일         
        5.1.1  보통레일         
        5.1.2  열처리 레일 사용        
  5.2  침 목         
        5.2.1  개요         
        5.2.2  침목의 종류         
        5.2.3  재질에 따른 특성         
        5.2.4  콘크리트 침목(Concrete Tie)         
        5.2.5  RC 블록형 침목         
  5.3  방진체결장치 (Alt-I)         
        5.3.1  개요         
        5.3.2  Alt-I 경전철용 체결구의 특징         
        5.3.3  각 재료의 특성         
        5.3.4  9호선 적용         
  5.4  레일체결장치         
        5.4.1  설계시 고려사항         
        5.4.2  탄성체결장치         
        5.4.3  각종 체결장치의 기능과 특성 분석         
  5.5  분기기         
        5.5.1  개 요         
        5.5.2  분기기 적용         
  5.6  레일패드         
        5.6.1  레일패드의 기능         
        5.6.2  레일패드의 종류         
        5.6.3  레일패드의 일반적인 특성         
        5.6.4  레일패드의 적용         
  5.7  방진재 (방진상자·패드)         
        5.7.1  개요         
        5.7.2  각 재료의 특성         
  5.8  도상콘크리트         
        5.8.1  개요         
        5.8.2  품질 및 치수         
        5.8.3  품질관리 및 시공         
        5.8.4  콘크리트 규격         
  5.9  도상자갈         
        5.9.1  개요         
        5.9.2  도상자갈의 구비 조건         
        5.9.3  자갈도상의 규격         
        5.9.4  자갈의 입도 및 재질       

제 6 절  차량기지 설계              
  6.1  개요         
        6.1.1  과업의 개요         
        6.1.2  위치 및 부지현황         
        6.1.3  시설 용량         
        6.1.4  배선계획         
  6.2  시설현황 분석         
        6.2.1  차량 정비체계         
        6.2.2  소요 기능 선수 판단         
        6.2.3   입환동선 계획         
  6.3  차량기지 궤도구조         
        6.3.1  궤도구조 적용성 검토         
        6.3.2  특수궤도         
  6.4  궤도연장 및 좌표         
        6.4.1  분기기 이론 교점 좌표 현황         
        6.4.2  IP 교점 좌표, 곡선현황         
        6.4.3  선로종점 좌표현황         
  6.5  안전시설         
        6.5.1  건널목         
        6.5.2  안전 및 부대시설        
 
제 7 절  소음진동 저감대책              
  7.1  도시철도 소음진동 발생 원인과 특성         
        7.1.1  개  요         
        7.1.2  소음발생원인과 특성         
        7.1.3  진동발생원인 및 전파특성         
  7.2  도시철도 소음진동 규제 기준         
        7.2.1  국내기준         
        7.2.2  외국기준         
  7.3  소음진동 예측 및 결과         
        7.3.1  소음 예측         
        7.3.2  진동 예측         
  7.4  소음진동 실측 및 예측비교         
        7.4.1  진동측정         
        7.4.2  소음측정         
  7.5  소음진동 저감방안         
        7.5.1  소음진동 영향요소 및 방진요건         
        7.5.2  궤도 구조에 따른 저감 방안         
        7.5.3  레일 표면관리에 의한 저감         
        7.5.4  기타 저감방안         
  7.6  적용대책의 검토        
 
제 8 절  시공계획              
  8.1  일반사항         
  8.2  공사개요         
  8.3  궤도공사 공구분할 계획         
        8.3.1  공구분할 목적         
        8.3.2  공구분할시 고려 사항         
        8.3.3  공구분할(안)         
  8.4  공구별 주요 공사수량 및 자재수량         
        8.4.1  주요 공사수량         
        8.4.2  주요 자재수량         
  8.5  궤도시공계획         
        8.5.1  시공계획시 검토사항         
        8.5.2  궤도자재 투입구 운영계획         
        8.5.3  투입자재 및 투입구간 거리 산정기준         
        8.5.4  투입자재 종별 및 수량         
        8.5.5  자재투입구별 형태         
        8.5.6  자재투입구 위치 현황표         
        8.5.7  각 시도별 지하철 궤도 및 공사용 자재투입구 현황 비교         
        8.5.8  야적장 운영계획         
        8.5.9  용접장 운영계획         
  8.6  궤도부설공사         
        8.6.1  자갈도상 궤도부설공법         
        8.6.2  자갈도상 표준공정(단선1km)         
        8.6.3  콘크리트도상 궤도부설공법         
        8.6.4  콘크리트도상 표준공정(단선1km)         
        8.6.5  본선 분기기 부설공법(1틀)         
        8.6.6  분기기부설 표준공정(1틀)         
  8.7  궤도공사 시공지침         
        8.7.1  자갈도상 시공지침         
        8.7.2  콘크리트도상 시공지침         
  8.8  궤도공사 품질관리 시행방안         
        8.8.1  자갈도상 궤도부설 및 품질관리 단계         
        8.8.2  콘크리트도상 궤도부설 및 품질관리 단계(지하구간)         
        8.8.3  분기기 부설 및 품질관리 단계         
  8.9  콘크리트도상 시공법         
        8.9.1  준비작업         
        8.9.2  측량 및 사전조사        
        8.9.3  궤도자재 운반 및 배열         
        8.9.4  궤광조립과 레일장대화 용접         
        8.9.5  1차 궤도정정         
        8.9.6  거푸집 설치         
  8.10  콘크리트도상 배수계획         
        8.10.1  배수계획         
  8.11  시공중 안전대책 및 환경대책         
        8.11.1  안전대책         
        8.11.2  주요공정별 안전사항         
        8.11.3  환경대책         

제 9 절  궤도시설 유지관리계획              
  9.1  개요         
  9.2  궤도시설물현황         
  9.3  궤도 유지관리 조직 및 보수체계         
        9.3.1  기본방향         
        9.3.2  유지관리팀의 조직목적         
        9.3.3  유지관리업무의 분류         
        9.3.4  유지관리조직도         
        9.3.5  유지관리조직         
        9.3.6  유지관리 업무 흐름도         
  9.4  궤도시설 유지보수 세부계획         
        9.4.1  유지보수 관리항목 및 검사방법         
        9.4.2  궤도틀림의 관리         
        9.4.3  곡선관리         
        9.4.4  장대레일 관리         
        9.4.5  레일 관리         
        9.4.6  방진체결장치(ALT)         
        9.4.7  비상자재 적치계획         
  9.5  궤도관리 시스템         
        9.5.1  철도 시설관리 정보 시스템         
        9.5.2  궤도관리 시스템의 전산화 방향         
  9.6  보선장비 운영방안         
        9.6.1  개요         
        9.6.2  보선작업의 종류         
        9.6.3  보선장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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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를 다운 받을 시 100포인트 차감, 관련 자료를 게시할 시 300포인트 충전 송정석 2015.05.08
2246 철도설계편람(궤도편) : 제10장 궤도안전 부대시설 송정석 2016.08.26
2245 철도설계편람(궤도편) : 제11장 궤도분야 소음, 진동 저감방안 [2] 송정석 2016.08.26
2244 철도설계편람(궤도편) : 제12장 공사계획 수립 송정석 2016.08.26
2243 백게이지(back gage) 송정석 2016.08.24
2242 도상계수 : 궤도역학에서 도상의 강도를 표시하는 계수 송정석 2016.08.22
2241 분기기의 슬랙과 캔트 송정석 2016.08.20
2240 철도 선로용량 산정의 현황과 향상 방안 [9] 송정석 2016.08.15
2239 콘크리트궤도 유지보수 매뉴얼 (131쪽) [26] 송정석 2016.08.12
2238 50kg, 60kg, UIC60 선로용품 도면 총 362쪽으로 구성 (한국철도시설공단) [34] 송정석 2016.08.10
2237 EVA 레일패드 및 우레탄 레일패드 [7] 송정석 2012.07.08
2236 레일패드 개선방안 [5] 송정석 2008.12.28
» 9호선 1단계 구간(게도분야) 실시설계 [6] 송정석 2008.12.08
2234 레일패드의 역활 및 기존레일패드의 문제점 [3] 송정석 2010.05.21
2233 콘크리트 도상의 레일패드 관리방안에 관한 연구 : 서울메트로 [5] 송정석 2010.05.23
2232 백게이지 측정위치 표시로 분기기 관리의 효율성 도모 [11] 송정석 2016.08.08
2231 각 지하철 건설시 선로 및 궤도 설계기준 [2] 송정석 2016.08.06
2230 국내외 궤도구조별 특성과 장단점 비교 [7] 송정석 2016.08.06
2229 프랑스 STEDEF와 국내 STEDEF 궤도구조 비교 [1] 송정석 2016.08.06
2228 탈선방지 가드레일(앵글형) 설치 개선(서울메트로) [10] 송정석 2016.08.06
2227 차륜답면 형상 검토서 (7,8호선 전차 기술자료) [9] 후아이엠 2016.07.23
2226 남북 동해선 철도 궤도검측 지원계획 송정석 2016.07.22
2225 동해남북철도 연결선 검측차 검측결과 보고 송정석 2016.07.22
2224 Modern Railway Track 번역본 (최신 철도선로) 송정석 2016.07.22
2223 장대레일의 기본이론 [7] 송정석 2015.08.31
2222 레일절손관련 한국화학시험연구원에서 시행한 시험결과보고서 입니다. [1] 송정석 2015.08.07
2221 도시철도시설물의 손상 및 주행안전성 평가 송정석 2015.08.06
2220 레일 파단면 정밀 분석(항공,철도사고조사위원회) [1] 송정석 2016.07.19
2219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적용범위 [1] 송정석 2016.07.02
2218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공사계획수립 [3] 송정석 2016.07.02
2217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궤도, 차량, 구조물, 전기, 신호 등의 상호작용 송정석 2016.07.02
2216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궤도분야 소음, 진동 저감방안 [2] 송정석 2016.07.02
2215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궤도안전 부대시설 [1] 송정석 2016.07.02
2214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궤도재료설계 [1] 송정석 2016.07.02
2213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장대레일 [5] 송정석 2016.07.02
2212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차량기지의 궤도설계 송정석 2016.07.02
2211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철도건설 및 개량계획 [1] 송정석 2016.07.02
2210 한국철도시설공단 설계지침 및 편람 : 콘크리트궤도구조 송정석 2016.07.02
2209 철도공사 전문시방서(01.토목공사), 철도청 [2] 짠짠 2015.11.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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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2 철도용 분기기의 주요 제원 [5] 송정석 2015.10.05
2201 분기기의 구조 및 적용이론 [8] 송정석 2015.10.05
2200 분기기 및 신축 소개자료 [3] 송정석 2015.10.05
2199 기존선 고속화를 위한 고정분기기와 노즈가동분기기 비교 [2] 송정석 2015.10.05
2198 보선작업의 기계화 및 현대화 계획수립을 위한 연구(한국철도기술연구원) [7] 송정석 2015.09.22
2197 철도 사고사례를 바탕으로 한 안전사고 저감 방안에 관한 연구 [6] 송정석 2015.09.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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